상단 이미지 입니다.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서류전형(이력서)

[외국계기업] 학력위주 아닌, 철저히 ‘실력위주’

서류전형(이력서) 게시물 : 상세,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
작성자 인재개발원 작성일 2020/11/09 조회수 41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학력위주 아닌, 철저히 ‘실력위주’


*사진
외국계 기업은 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며, 전체적으로 밝아 보이 면서도 자신만의 개성과 자유스러움이 묻어나면서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 은 복장이 좋다. 복잡한 장식이 들어간 것보다는 심플한 라인의 정장이 한 결 세련돼 보인다. 검은색이나 회색 계열은 도시적이고 이지적인 이미지 를 주며, 브라운 계열은 여성스러움과 세련미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헤 어스타일은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이 좋다. 커트나 단발스타일 은 활동적인 이미지를 주지만 부스스한 웨이브 머리나 얼굴선 옆쪽으로 머 리가 흘러내리면 답답한 느낌을 주므로 피해야 한다. 액세서리는 크고 화 려한 것보다 작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으로 고른다. 외국계 기업은 활동 적으로 자신감 있는 사람을 선호하므로 풀이 죽거나 생기 없는 표정보다 는 진취적이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

*학력
외국계 기업은 학력위주의 한국적 풍토에는 관심이 전혀 없고 한마디로 실력 중시에 최우선을 두고 있다. 국내기업이 중시하는 학력, 전공, 성별, 연령 시험성적 등은 별로 개의치 않는다. 외국계 기업은 지방대를 졸업하거나 외국 학위와 자격증 이 없어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다. 외국계 기업은 인재를 채용할 때 지 원자의 잠재적인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어 실력이 조금 모자라거나 학벌이 안 좋아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거나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었다면 망설이지 않고 채용한 후 해외연수와 MBA 학 위를 따는 기회를 제공해 실력을 키워준다.

*주요활동경력
아르바이트 경험이 나 기타 활동들이 전혀 없는 것보다 있는 쪽이 낫지만 대신 경험에 일관성 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 이력서에 담겨야 한다. 특히,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서빙이라도 일반 커피숍보다 스타벅스 와 같은 다국적 기업에서 일해야 경력을 인정해주며, IT 업계에 도전할 때 는 같은 업종에서 아르바이트로 일해야 눈길을 끌 수 있다. 따라서 취업 전부터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차근차근 경력을 쌓아야 훨씬 유리하다.

*어학
외국계 기업이라고 토익 점 수 상위자들만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영어 실력이 당락을 절대적으로 좌 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어학점수는 받아둬야 수월하게 서류전형 을 통과할 수 있다. 외국계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그동안의 경험으로 미 루어 어학점수가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 나름대로 영어 실력을 검증하는 과정을 따로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높은 점수 가 아닌, 실제 비즈니스를 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을 만큼의 영어회화 실 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외국계 기업의 자기소개서 는 너 무 겸손해할 필요 없이 자신감 있게 자신을 잘 PR해야 한다. 단순히 글로 벌 인재라고 외치기보다는 해당 지원부서 특징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포인 트이다. 대학 시절에 했던 경험 중, 지원부서와 매칭이 되는 것이 있으면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작은 마케팅 회사의 업무에 참여 하는 인턴 생활을 해봤다면 실제로 발로 뛰며 영업을 했고 시장조사도 해 서 얼마만큼의 성과를 올렸는지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경험을 이야기한다 면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영문이력서
국문이력서만 내거나 영문이력서만 제출하는 기업도 있지만, 대부분의 외국계 기업은 국문/영문 이력서 모두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토착화된 외국계 기업은 국내 기업처럼 정해진 이력서 양식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자유 양식으 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자유 양식이라고 해서 마구잡이로 쓰 라는 의미는 아니다. 온라인으로 제출할 시에는 커버레터가 필요 없지만,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제출 할 시에는 커버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 다. 커버레터에는 영문이력서의 표지 역할을 하면서 자신을 간략하게 설명 하는 것으로 지원경로, 지원분야, 간단한 프로필, 희망연봉 등의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특히, 인사담당자가 외국인이면 전통 영문 이력서를 작성 하는 것이 좋다. 영문 자기소개서에는 실적과 노하우를 공개하고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를 기술해야 한다. 프로젝트 참가 경력 이 있다면 그 프로젝트가 회사에 기여한 정도 등을 수치로 환산해 표현하 면 된다. 무엇보다 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이나 철자가 틀리지 않도록 각별 히 주의해야 한다.

인터뷰_박선영 HSBC 인사부 차장
본인의 목표와 일관 성 유 지되는 활동해야

“HSBC 은행의 경우 은행이 지정한 입행 지원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영 문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죠. 무엇보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때 기준 은 지원동기와 앞으로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할 목표의식이 뚜렷하고도 명 확하게 부각되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현재까 지 본인이 노력하고 있는 내용도 나타나야 하죠.” 각 기업마다 어학점 수 커트라인이 있고, 지원자들은 그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 만 어학점수에 대한 인사담당자의 불신이 큰 것도 사실이다. “이에 HSBS 은행은 공인된 어학점수는 참고로만 활용하고 별도의 커트라인이나 정해져 있는 비중은 없습니다. 면접 시 직접 영어 인터뷰를 실시해 영어실력을 검 증하고 있죠. 학점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학생활을 성실 하게 보낸 정도의 학점이면 충분하죠. 학업 외의 활동도 활동내용보다 본 인의 목표와 일관성이 유지되는 활동인가 그리고 그러한 활동을 통해 본인 이 무엇을 배우고 자기 삶에 적용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HSBC은행은 직무에서 자격증 또는 특정기술을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는 특별히 요구하 는 자격증이나 기술은 없다. 금융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경우에도 서류전 형 또는 면접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요소는 되지만 특정 가산점 을 부여하고 있지는 않다. “어학이나 자격증, 학점보다는 지원동기와 앞 으로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할 목표의식이 뚜렷하고도 명확하게 부각된 자 기소개서가 중요합니다. 영문 자기소개서 형식에 맞추어 작성했는지 그리 고 적절한 영어단어와 표현을 사용했는지 여부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 죠. 반면에 성의가 보이지 않는 자기소개서, 지원하는 회사와 관계없이 미 리 작성해놓은 내용을 그대로 보낸 것처럼 보이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좋 은 평가를 받기는 힘듭니다.” 일반 대기업의 공채와 달리 주로 수시채용 을 실시하는 외국계 기업의 경우는 이미 채용하려는 직원의 업무가 정해 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서류전형 또는 면접전형 시 일반적인 인성 뿐만 아니라 현재 채용하려는 업무에 적합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평 가하게 된다. “지원자의 경우 자신이 지원할 업무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 하고 자신이 그러한 업무에 적합한지 여부를 먼저 판단한 후에, 자신이 적 합하다고 생각되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서류작성 또는 면접에서 충분 히 설명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출처: 한경리크루트
서류전형(이력서) 게시물 : 다음글 제목, 현재글 제목, 이전글 제목 정보를 제공, 제목을 누르면 게시물의 상세페이지로 이동
다음글 : [벤처기업] 구직자가 적극적으로 원하는 포지션 찾.. 인재개발원 2020/11/09
현재글 : 인재개발원 2020/11/09
이전글 : [금융업] 자신을 세일즈할 줄 알고 믿음을 줘야.. 인재개발원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