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입니다.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직업의 세계

(직업의 세계) 월간지 기자

직업의 세계 게시물 : 상세,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
작성자 인재개발원 작성일 2020/11/10 조회수 51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글을 통해 소통하고 시대 를 공감할 수 있죠!

월간지 기자 김 신 영 <월간 에세이 > 기자

 

 

△ 기자가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어릴 때부터 문학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대학 전공을 선택할 때 관련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특히 글 읽기와 쓰기를 좋아했기 때문에 늘 글과 관련된 직업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해왔고, 실천 으로 이어졌죠. 그중에서도 잡지사 기사는 취재와 편집에 모두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전공(인문학)을 살릴 수 있는 길 이었기 때문에 직업으로 기자를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 현재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현재 업무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잡 지 기획과 원고 청탁, 기사 작성, 원고 편집이 그것입니다. 매월 편집회의 를 거쳐 꼭지(코너)를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각 코너에 해당하는 필진을 발 굴하여 원고 청탁을 하고 있습니다. 단행본, 신문, 잡지 등 다양한 읽기 자 료들을 읽고, 본지에 적합한 텍스트와 필진을 선정하여 정리하고, 대상자들 에게 원고 청탁을 하게 됩니다. 이후 마감 기간에는 취합된 원고들을 배열 표에 따라 배열하면서 가독성 있는 텍스트로 완성하기 위해 철저한 편집과 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매월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 기사를 작성하고, 한 주제로 연재 기사 를 쓰거나 이달의 인물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 업무의 장·단점이 있다면?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직접 만나 취재하고 그들의 주옥같은 이야기 들을 기사로 담을 수 있다는 것은 소중한 경험이며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만날 수 없는 독자들과 글을 통해 소통하고 시대를 공감 할 수 있다는 것도 소중한 간접 경험의 장을 넓혀줍니다. 단점은 늘 새로 운 것을 담아야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부담감을 배제할 수 없 고, 때로는 시간의 유연성이 보장되기도 하지만 업무시간 외에 취재를 하거 나 마감 기간에는 초과근무시간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업무 관련 자신만의 노하우를 소개해 주세 요.

 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서 마감 기간에 혹시라도 발 생할 변수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이들을 만나서 취재하 기 전에 충분히 그들에 대한 정보와 기사들을 접한 후 보다 풍부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외부 필진에게 원고를 청탁할 때도 일정 등 여 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자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기자의 사명은 새로운 것, 유용한 정보를 독자들 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즉, 사실성, 객관성, 진실성, 유용성의 기준에 따 라 잡지(혹은 매체)를 구매하고 읽는 독자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늘 준비 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호기심과 열린 사고를 갖고 진흙 속 진주를 캐내듯 세상 구석구석의 귀한 이야기를 찾아서 열심히 달려 나간다면 독자들에게 간접 체험의 장을 열어줄 수 있는 문지기의 역할을 멋지게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한경 리쿠르트
직업의 세계 게시물 : 다음글 제목, 현재글 제목, 이전글 제목 정보를 제공, 제목을 누르면 게시물의 상세페이지로 이동
다음글 : (직업의세계) 푸드스타일리스트 인.. 인재개발원 2020/11/10
현재글 : (직업의 세계) 월간지 기자 인재개발원 2020/11/10
이전글 : 이 직업 : 재무/회계 인재개발원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