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입니다.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직업의 세계

(직업의 세계) Green Job의 미래와 전망 (1)

직업의 세계 게시물 : 상세,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
작성자 인재개발원 작성일 2020/11/10 조회수 50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미 래 환경과 Green Job

 

 

 

 

 

 

이 보 삼 (사)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소장

 

그린 잡이란?

 ‘그린’하면 우선 환경을 생각하게 한다. 최근 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그린 잡’은 경제적으로도 괜찮고 환경보호에도 좋은 도전해 볼 만한 직업인가?

1월 1일 탄생한 지구는 12월 31일 오늘로 46억 년을 맞 이하고 있다. 우리 인간은 오늘(12월 31일) 오후 늦게 도시를 만들기 시작 했고, 저녁 무렵 산업화를 거친 상태이다. 긴 지구의 나이에 비할 때 얼마 안 된 짧은 산업화 과정에서 환경오염이라는 문제로 고민하는지경에 이르 게 된 것이다. 사실 요즘 같이 환경이나 녹색이라는 수식어가 빈번히 사용 된 적이 있었는가?

 그린 잡은 지금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우리 삶 의 생존자원(Life Resources)를 다루는 가장 필수적인 직업으로 인식될 것 이다. 먹고 마시고 입고 숨 쉬며 잠자는 어느 것 하나 깨끗한 환경 없이 가 능한 것이 없다. 여기에 바로 그린 잡의 중요성이 있다. 더욱이 그린의 ‘녹색’개념은 다소 ‘감성적인 환경운동’보다는 성장과 경제를 강조하 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 그 실용성을 높이고 있다.

 

그린 산업의 시장규모 및 전망

 2010년 전 세계 환경산업의 시장 규모는 7,967억 달러(846조 원)로 오는 2020년에는 1조 달러(1,150조 원)를 넘을 것으로 전 망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환경산업 관련 수출규모는 2009년 2조5천 여 억 원으로 2004년 이래 연평균 29%씩 높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물 론, 아직도 수질 및 대기 관련 분야에 치중되고 있으나, 녹색기술· 검인증 등 관련 환경 지식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부가가치 부문의 진출도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의 IT 및 화학·조선·반도체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의 기술과 접목되어 향후 환경 산업 관련 수출의 국제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환경 이외 산업분야 기술력과의 융합은 전 지구적 차원의 환경인식 증대와 맞물려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린 잡은 환경 관련 전공자만 할 일인가?

 ‘창의력이 곧 융합력’임을 제품으로 만들어 보 여준 사람 중 하나가 바로 스티브 잡스이다. 의사를 그만두고 법학을 공부 한 변호사는 의료 소송에서 승소할 가능성이 높고, 제품의 환경친화성 마케 팅 전략 수립에는 환경관련 학과 전공자가 최적일 것이라는 주장이 그리 설 득력을 갖게 하지 못하고 있는데, 어떤 이유일까?

 다양한 산업분야 및 세부 기술력 간의 적절한 융 합의 중요성은 2011년 10월부터 시행 중인 「산업융합촉진법」제정 취지에 서도 강조되고 있을 정도이다. 전공과 부전공을 적절히 조합하여 무게중심 을 때맞춰 이동시키는 능력이야말로 좋은 스펙을 갖추는 능력 못지않게 중 요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근속기간이 5.9∼6.2년 인 현실에서 30년을 근무한다고 가정할 때, 5번 정도 Job을 갈아타기 위해 서는 융합시키고 꾸준히 추가시킬 수 있는 자신만의 생존 전략을 구사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린 잡의 경쟁력과 향후 내용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그린 잡은, 첫째 우리 삶 에 필수적인 라이프 리소스(life resources)를 다루는 의·식 ·주에 매우 밀접한 생활 직업이고(깨끗한 공기→대기환경, 마실 수 있는 물→수질 관리, 편안한 주거 시설 및 자원과 에너지 등 모든 소비와 생산 행위와 직결), 둘째 앞에서와 같은 그런 이유로 인해 상대적이긴 하지 만 비교적 경기변동에 덜 민감하며, 셋째 전 세계 및 우리나라의 환경산업 시장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며, 넷째 최근의 그린 잡은 어느 때보다 다양한 전공 및 학문 분야와의 통섭(inter-disciplinary)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그린 잡의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연재에서는 국내외에서 제도화된 직업 에 추가하여 새로운 직업으로 등장이 유력시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 자 한다. 특히, 전통적 개념의 환경 직업군(예:폐기물·대기환경 기 사 등)에 추가하여 최근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국경을 넘나들며 국제적 인지 도를 갖고 활동하는 직업군(ISO 환경 Auditor·물 발자국·스 마트 그리드 전문가 등)의 주요 활동 내용과 이 직업을 갖기 위한 자격과 절차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례없는 짧은 기간에 고도의 성장을 이루었다. UN 회원국 193개국 중 인구 5천만 이상이면서 소득 2만 불 이상인, 양적·질적 두 측면에서 국가 품격을 갖춘 7번째 나라로 등장한 것이다. 소규모 도시국가가 아닌 우리가 이룬 이 같은 압축 성장의 모범 사례는 많은 나라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압축 성장으로 인한 부작용과 후유 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합리적인 압축 풀기도 동시에 요구되고 있는 게 우리 의 현실이다.

 그린 잡은 이 같은 우리 사회의 압축 풀기를 위 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공하면서 또 다른 압축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데 긴요한 직업군으로 그 중요성을 더해 갈 것으로 보인다.

 

 

 

출처: 한경리크루트
직업의 세계 게시물 : 다음글 제목, 현재글 제목, 이전글 제목 정보를 제공, 제목을 누르면 게시물의 상세페이지로 이동
다음글 : (직업의 세계) Green Job의 미래와 전망.. 인재개발원 2020/11/10
현재글 : (직업의 세계) Green Job의 미래와 전망.. 인재개발원 2020/11/10
이전글 : (직업의 세계) Green Job의 미래와 전망.. 인재개발원 2020/11/10